티스토리 뷰
📌 1~12부터 1-16까지 강의를 들어도 헷갈려서 적는 내용
출처 : http://www.tcpschool.com/java/java_class_intro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 객체의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구체화하는 형태의 프로그래밍.
※ 참고
EX)
클래스(class)
- 차(Car) : 설계도
필드(field)
- car.modelName = "람보르기니"
- car.modelYear = 2016
- car.color = "주황색"
- car.maxSpeed = 350
메소드(method)
- car.accelerate()
- car.brake()
인스턴스(instance)
- 내 차(myCar) :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차량
- 친구 차(friendCar) :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또 다른 차량
즉, 자동차 인스턴스는 모두 위와 같은 필드와 메소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 인스턴스마다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의 값은 전부 다를 것입니다.
✔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field)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로 구성됨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자바에서 클래스(class)는 멤버(member)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field)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method)를 가집니다.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object)를 선언해야 함!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한다)
클래스(class)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추상화(abstraction)라는 개념을 직접 구현한 것
✔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합니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합니다.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자신만의 필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method)는 해당 클래스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게 됩니다.
✔ 메소드(method)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문법
접근제어자 반환타입 메소드이름(매개변수목록) { // 선언부
// 구현부
}
1. 접근 제어자 : 해당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명시합니다.
2. 반환 타입(return type) : 메소드가 모든 작업을 마치고 반환하는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합니다.
3. 메소드 이름 :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한 이름을 명시합니다.
4. 매개변수 목록(parameters) : 메소드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수의 값을 저장할 변수들을 명시합니다.
5. 구현부 : 메소드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입니다.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둘 이상 정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을 이용하면,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오버로딩이란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을 다르게 하여 같은 이름의 또 다른 메소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 메소드 시그니처(method signature)란 메소드의 선언부에 명시되는 매개변수의 리스트를 가리킵니다.
만약 두 메소드가 매개변수의 개수와 타입, 그 순서까지 모두 같다면, 이 두 메소드의 시그니처는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메소드를 호출하는 문법
1. 객체참조변수이름.메소드이름(); // 매개변수가 없는 메소드의 호출
2. 객체참조변수이름.메소드이름(인수1, 인수2, ...); // 매개변수가 있는 메소드의 호출
ex)
Car myCar = new Car(); // 객체를 생성함.
myCar.accelerate(60, 3); // myCar 인스턴스의 accelerate() 메소드를 호출함.
✔ 자바에서는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생성자(constructor)라는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 클래스 생성자를 선언하는 문법
1. 클래스이름() { ... }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선언
2. 클래스이름(인수1, 인수2, ...) { ... }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선언
ex)
public class Method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아반떼", 2016, "흰색", 200); // 생성자의 호출
System.out.println(myCar.getModel()); // 생성자에 의해 초기화되었는지를 확인함.
}
}
✔ this 참조 변수는 인스턴스가 바로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데 사용하는 변수
이러한 this 참조 변수는 해당 인스턴스의 주소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ex)
class Car {
private String modelName;
private int modelYear;
private String color;
private int maxSpeed;
private int currentSpeed;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String color, int maxSpeed) {
this.modelName = modelName;
this.modelYear = modelYear;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this.currentSpeed = 0;
}
...
}
✔ 제어자(modifier)란 클래스와 클래스 멤버의 선언 시 사용하여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키워드
자바에서 제어자는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와 기타 제어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제어자는 경우에 따라 여러 개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접근 제어자를 두 개 이상 같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1. private
private 멤버는 public 인터페이스를 직접 구성하지 않고, 클래스 내부의 세부적인 동작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당 멤버를 선언한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2. public
public 메소드는 private 멤버와 프로그램 사이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public 멤버는 프로그램 어디에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default(nothing)
default 접근 제어를 가지는 멤버는 같은 클래스의 멤버와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멤버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protected
클래스의 protected 멤버에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멤버를 선언한 클래스의 멤버
2. 이 멤버를 선언한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의 멤버
3. 이 멤버를 선언한 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child class)의 멤버
✔ 상속(inheritance)이란 기존의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재정의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
부모 클래스에 새로운 필드를 하나 추가하면, 자식 클래스에도 자동으로 해당 필드가 추가된 것처럼 동작합니다.
자식 클래스에는 부모 클래스의 필드와 메소드만이 상속되며, 생성자와 초기화 블록은 상속되지 않습니다.
+ super 키워드는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필드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참조하는 데 사용하는 참조 변수
this() 메소드가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된다면, super() 메소드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됩니다.
✔ 추상 메소드(abstract method)란 자식 클래스에서 반드시 overriding 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자바에서 추상 메소드를 선언하여 사용하는 목적은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 추상 클래스 선언 문법
abstract class 클래스이름 {
...
abstract 반환타입 메소드이름();
...
}
ex)
abstract class Animal { abstract void cry(); }
class Cat extends Animal { void cry() { System.out.println("냐옹냐옹!"); } }
class Dog extends Animal { void cry() { System.out.println("멍멍!"); } }
public class Polymorphism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nimal a = new Animal(); // 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음.
Cat c = new Cat();
Dog d = new Dog();
c.cry();
d.cry();
}
}
✔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선언
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 값;
...
public abstract 메소드이름(매개변수목록);
...
}
😅 다 이해가 안 되어도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잡아보자! 라는 생각으로 공부하기
1-12. 객체지향언어 (1) 클래스, 인스턴스, 메소드
ㅇ 클래스(Class) like 붕어빵 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공통 속성을 한 군데에 정의해 놓은 것. 객체의 속성을 정의해 놓은 것
- 멤버 변수? 클래스 내부의 정보, 속성
ㅇ 인스턴스(Instance) like 붕어빵
어떠한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함.
인스턴스는 한 번 생성되면 그 자체의 상태를 가지고 그 자체로 변화하게 됨.
class Phone {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price;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hone class 에 해당하는 객체 galaxy like 붕어빵
Phone galaxy = new Phone();
galaxy.model = "Galaxy10";
galaxy.color = "Black";
galaxy.price = 100;
Phone iphone =new Phone();
iphone.model = "iPhoneX";
iphone.color = "Black";
iphone.price = 200;
System.out.println("철수는 이번에 " + galaxy.model + galaxy.color + " + 색상을 " + galaxy.price + "만원에 샀다.");
System.out.println("영희는 이번에 " + iphone.model + iphone.color + " + 색상을 " + iphone.price + "만원에 샀다.");
}
}
ㅇ 메소드(method)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하나로 묶어놓은 것, 어떤 일정한 작업의 단위
※ 메소드가 필요한 이유?
재사용성, 중복된 코드 제거, 프로그램 구조화
+ 메소드를 만들 때 암묵적인 rule?
동사로 시작해야 하고 camel case로 작성해야함
- 메소드 구현
int add(int x, int y){
return x + y;
}
//int 는 return type int x, int y는 parameter
→ parameter는 내가 원하는 만큼 선언해서 쓸 수 있음
type인 int와 그 parameter에 대한 변수 이름 x, y 이렇게 씀.
→ return은 이 type int에 맞게 실제로 결과로 넘겨준 값이 어떤 것인지를 쓰게 됨.
return x + y; 이렇게 expression 표현으로도 가능하고,
return 1; 특정 값을 return 할 수도 있음
아래와 같이 '이 안에서 선언된 변수(result) 자체'를 넘겨줄 수도 있음
int add(int x, int y){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 메소드 사용 예제
//계산을 담기 위한 Calculation class만들기
class Calculation{
int add(int x, int y){
return x + y;
}
int subtract(int x, int y){
return x - y;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의 instance 만들기
Calculation calculation = new Calculation();
int addResult = calculation.add(1,2);
calculation.add(5,8) //이렇게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쓸 수 있음!
int subtractResult = calculation.subtract(5,3);
System.out.println(addResult);
System.out.println(subtractResult);
}
}
//출력값 3 2
1-13. 객체지향언어 (2) 생성자(Constructor)
ㅇ 생성자
instance가 생성될 때(new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class의 instance를 생성했을 때) 불리는 초기화 method이다.
method의 일종인데 new를 할 때만 불리는 아이
- 형식 : class의 이름과 똑같은 이름으로 지어야 함!
- 생성자는 return값이 없음(우리가 new를 했을 때 다른 값이 아니라 그 개체가 결과가 return 됨)
💖메서드 자동완성 단축키
Ctrl + (Fn) + Insert
Ctrl + (Fn) + Insert 누르고 Constructor 클릭, 생성자 Phone의 매개변수들 전부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 입력됨!
public Phone(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 constructor 생성자는 Phone, parameter로 받을 변수들을 ( ) 안에 씀
- this.model = model의 의미?
: 이 객체에 있는 (위의) model이라는 변수에
parameter로 받은 model이라는 친구를 할당할 거야
# ERROR
# 장신원 님(10기)
JAVA 문법 상 객체 생성은 아래와 같이 하는 것임!
Phone galaxy = new Phone("galaxy10", "black",100);
파라미터의 이름이 어떤 것인지 표시해주는 부분까지 따라 쳐서 오류가 난 것임
▶ 참고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java/javaOO/objectcreation.html
# 박경림 튜터님
parameter값으로는 속성명을 따로 안 붙이고 바로 변숫값을 대입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특정 ide(인텔리제이, vs code 등)에서 코드 읽고 쓰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클래스 속성 값을 알려줍니다.
+ 위와 같이 생성자로 아무것도 세팅해주지 않으면, instance는 member 변수의 기본값을 가지게 된다!
※ 기본값(default value)
byte default: 0 // 1byte 를 구성하는 8개의 bit가 모두 0이라는 뜻.
short default: 0
int default: 0
long default: 0
float default: 0.0
double default: 0.0
reference default: null //Reference Type의 변수에는 초기화를 해주지 않으면, 기본으로 할당되는(default) 값이 없음
1-14. 객체지향언어 (3) 상속(inheritance)
ㅇ 상속의 선언
class 자식 extends 부모 { }
class Animal{}
class Dog extends Animal{}
class Cat extends Animal{}
class Animal{
String name;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name + "is crying");
}
}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는 Dog 클래스
class Dog extends Animal{
Dog(String name){
this.name = name;
}
public void swim(){
System.out.println(name + "is swimming");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코코");
dog.cry();
dog.swim();
//상속받으면 선언부에 부모 type 'Animal' 쓸 수 있음
//Animal 타입의 dog2 변수인데, 구현체 실제는 이 Dog 로 생성한 객체야! 라는 의미
Animal dog2 = new Dog("미미");
dog2.cry();
/* dog2.swim(); compile error!!
Why? 실제 객체는 Dog지만 실제로 변수를 선언하는 type 엔 Animal로 되어있기 떄문!!
dog2는 이 Dog에 해당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Animal에 있는 기능만 수행할 수 있다
Animal의 cry()는 호출할 수 있지만 Dog의 swim()은 여기서 호출할 수 없음
*/
}
}
부모(Animal) 타입의 변수로 사용할 때는, 실제 객체를 만들(new) 때 사용한 자식(Dog) 타입에 있는 함수(여기서는 swim())을 호출할 수 없음!
※ 상속을 받을 때 여러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는 없고 오직 하나의 클래스만을 상속받을 수 있음.
ㅇ 오버로딩(overloading) vs 오버라이딩(overriding)
ㄱ. overloading : 한 class 내에서 동일한 이름의 method를 여러 개 갖는 것
- 조건 : method 이름이 같아야 함, 매개 변수의 개수나 type이 달라야 함
↔ return type만 다른 경우(int와 long), overloading이 아님
int add(int x, int y, int z){
return x+y+z;
}
long add(int a, int b, int c){
return a+b+c;
}
//compile error
위의 경우, method의 이름 add, 매개변수의 개수와 type 모두 같음
(x, y, z나 a, b, c라는 이름은 중요하지 않고 type과 순서, 개수만 봄)
1) method 이름 같고 매개 변수 개수가 다른 경우(O)
int add(int x, int y, int z){
return x+y+z;
}
int add(int a, int b){
return a+b;
}
1) method 이름 같고 매개 변수 type이 다른 경우(O)
int add(int x, int y, int z){
return x+y+z;
}
long add(int a, int b, long c){
return a+b+c;
}
ㄴ. overriding
부모의 class로부터 상속받은 method를 똑같이 자식 class에 정의하는 것(부모에 있던 원래 함수의 내용은 없는 셈)
class Animal{
String name;
String color;
//Animal 생성자 만들기
public Animal(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name + " is crying");
}
}
class Dog extends Animal{
//Dog의 생성자 만들기
public Dog(String name) {
super(name);
}
@Override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name + " is barking");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코코");
dog.cry();
}
}
//출력값 코코 is barking
dog가 위의 부모 class에 있던 것을 override 한 함수의 경우 자식 class의 함수만 수행한다.
명확히 표시하기 위해 자식 class 함수 위 @Override 붙이기도 함
overloading은 기존에 없는 새로운 method를 정의하는데 같은 이름을 가지는 함수를 정의하는 것(위의 경우 add() 함수)
overriding은 부모에 있는 똑같은 함수를 자식이 구현해서 부모에 있는 함수를 없는 체하는 것
1-15. 객체지향언어 (4) 접근제어자
ㅇ 접근제어자: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중 하나
멤버 변수/함수 혹은 클래스 앞에 붙어 사용되며,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의 부적절한 사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것이 접근 제어자의 역할임.
이를 캡슐화, encapsulation이라 함. 캡슐화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한다)
→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default(nothing)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otected : 같은 패키지 내에서,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 없습니다.
*패키지 만들기 : java 디렉터리 > new → package 를 클릭 > pkg 라는 이름의 package를 만듭니다.
*JAVA class 추가하기 : pkg 디렉토리 내부에 ModiferTest 클래스를 만듭니다.
(이제 Main.java 외에 ModifierTest.java라는 java class 파일 하나 더 만든 것임)
STEP 1. [ModifierTest.java]
//여기있는 pkg라는 패키지 경로가 ModifierTest.java 로 온다는 뜻
package pkg;
//그 이후에 class에 대한 코드 작성
public class ModifierTest {
private void messageInside(){
System.out.println("This is private modifier");
}
public void messageOutside(){
System.out.println("This is public modifier");
messageInside();
//private 같은 class 안에서 접근 가능
}
protected void messageProtected(){
System.out.println("This is protected modifier");
}
}
STEP 2. [Main.java]
import pkg.ModifierTest;
class Child extends ModifierTest{
void callParentProtected(){
System.out.println("call my parent's protected method");
super.messageProtected();
//super 내가 상속받은 부모 클래스를 가리키는 키워드
//super. 하면 ModifierTest 모든 함수들 호출할 수 있음
}
}
STEP 3. [Main.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odifierTest modifierTest = new ModifierTest();
modifierTest.messageOutside();
//결과값?
//This is public modifier
//This is private modifier
// modifierTest.messageInside(); Compile error!
// modifierTest.messageProtected(); Compile error!
//위에 선언한 Child 클래스의 인스턴스 만들기
Child child = new Child();
child.callParentProtected(); //메서드 호출
//결과값?
//call my parent's protected method
//This is protected modifier - 다른 패키지의 자손클래스에서 접근한 것
//이렇게 super.messageProtected(); 상속받았기 때문
}
+ 아무것도 선언 안 하면 패키지 private
void callParentProtected() 이렇게 앞에 아무것도 안 붙었기 때문에 private
- Main, Child 클래스는 같은 패키지 안에 최상위 java 밑에 있는 것이므로 호출되는 것.
만약, ModifierTest.java에서 void ~ 쓰면 access 안 됨!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 참조할 때는 import pkg.ModifierTest; 이렇게 import가 따라옴
*자바 시스템은 패키지 이름까지 포함한 클래스 이름을 진짜 그 클래스 이름을 인식함
(Scanner를 alt+Enter를 통해서 import 할 때 IDE가 추천해주는 선택지가 많았는데, 자세히 확인해보면 모두 패키지 이름은 다른 것을 볼 수 있음)
1-16. 객체지향언어 (5)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ㅇ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추상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는 클래스.
클래스와는 다르게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 없이 그 자체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음
(Animal이 추상클래스라면 New Animal은 못하고 New Dog만 할 수 있음)
- 추상method란 설계만 되어있고 구현체가 없는 것
(method의 시그니처 'return type, 함수 이름, 파라미터는 뭘 받을 건지'는 선언하지만,
{ } 안의 블록 block 구현체는 없음. 이는 모두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함)
//추상 클래스 Bird 새의 위치 정하기
abstract class Bird{
private int x,y,z;
//삼차원 좌표 받아서 새 이동시키기
void fly(int x, int y, int z){
printLocation();
System.out.println("이동합니다.");
this.x =x;
this.y=y;
//날 수 있으면 z로 이동하고 없으면 print 안내
if(flyable(z)){
this.z=z;
}else{
System.out.println("그 높이로는 날 수 없습니다");
}
printLocation();
}
//날 수 있는지 없는지 높이 정보 받아서
abstract boolean flyable(int z);
//처음 위치 출력하는 함수
public void printLocation(){
System.out.println("현재위치 {" + x + "," + y + "," + z + "}");
}
}
//Bird 를 상속받은 새 구현체 만들기
//너가 진짜 클래스이고 싶으면 abstract method 인 flyable()을 구현해야 해
class Pigeon extends Bird{
@Override
boolean flyable(int z) {
return z < 10000; //높이값 1만 미터 이하 리턴
}
}
class Peacock extends Bird{
@Override
boolean flyable(int z) {
return false; //날 수 없으니 항상 false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ird bird = new Bird(); 추상 클래스는 그 자체로 인스턴스 생성할 수 없음
Bird pigeon = new Pigeon();
Bird peacock = new Peacock();
System.out.println("--- 비둘기 ---");
pigeon.fly(1,1,3);
System.out.println("--- 공작새 ---");
peacock.fly(1,1,3);
System.out.println("--- 비둘기 ---");
pigeon.fly(1,1,30000);
}
}
abstract boolean flyable(int z); 이렇게 구현체가 없는데도, abstract class Bird{ } 안에서 진짜 함수처럼 사용됐음
그 내용은 @Override한 자식에 가서 구현이 되어있고 자식 객체로 new가 된 다음에는 하나의 코드처럼 쭉 실행된 것임!
ㅇ 인터페이스
객체의 특정 행동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
함수의 특징이 method signature, 접근제어자, return type, method 이름만 정의하고
함수의 내용은 없음 like abstract method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존재하는 상세 내용을 반드시 구현해야 함
interface Flyable{
void fly(int x, int y, int z);
}
//클래스 Pigeon 은 implements 구현하는데 Flyable 이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거야
class Pigeon implements Flyable{
//인터페이스는 필드가 없으므로 직접 정해줘야 함
private int x,y,z;
//Implement abstract method 'fly()' in 'Flyable' 이는 fly 를 구현하라는 뜻
@Override
public void fly(int x, int y, int z) {
printLocation();
System.out.println("날아갑니다.");
this.x =x;
this.y=y;
this.z=z;
printLocation();
}
//body 내용
public void printLocation(){
System.out.println("현재위치 {" + x + "," + y + "," + z + "}");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lyable pigeon = new Pigeon();
pigeon.fly(1,2,3);
}
}
인터페이스는 member를 가지지 못하고 동작 method만 정의함
상속과는 다르게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 구현하는 객체의 동작에 명세, 그리고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 implement 키워드를 이용해서 구현한다.
- method signature만 선언이 가능하다
1-17. 객체지향 퀴즈
😵 Quiz 해설(교재 38p ~ 40p 참고)
1. 사람의 특징을 정의하는 java class 만들기
1-1. public class Human{ } 안에 속성들 적기
1-2. 초기화 생성자 Constructor 만들기
(아래의 Constructor가 위의 Constructor 이용한 것)
1-3. 위치 정보 출력하는 함수 getLocation( ) 만들기
1-4. 내가 누군지 알려주는 함수 printWhoAmI( ) 만들기
2. 인터페이스 Walkable, Runnable, Swimmable 만들기
3. 조부모 java class 만들기
3-1. 상속 ~ extends Human 하고 생성자는 name, age만 받게 바꾸기
3-2. 인터페이스 ~ implements Walkable 구현하고 @Override로 walk( ) 함수 구현
3-3. walk( ) 함수안에 printWhoAmI( ) 찍어주고 sout 자신의 speed 기록, getLocation( ) 어디까지 이동했나
4. 부모 java class 만들기
4-1. 마찬가지로 Human 상속받고 인터페이스 ~ implements Walkable, Runnable 구현
4-2. @Override로 walk( ) 함수 똑같이 구현, run( ) 에서 speed 값만 변경
5. 자식 java class 만들기
5-1. 마찬가지로 Human 상속받고 인터페이스 ~ implements Walkable, Runnable, Swimmable 구현
5-2. @Override로 walk( ), run( ) 똑같이 구현, swim( ) 에서도 speed 값만 변경
6. Main 동작하는 것들 표현
6-1. 인간의 모습 정의(ex - 할아머지, 70(세), 엄마 50, 나 20 등)
6-2. 배열에 세 종류 담기
Human[] humans = {grandParent, parent, child}
6-3. for which 구문으로 지금 이게 누구인지 출력
for(Human human: humans){
System.out.printIn(human.name + human.age + human.speed + human.getLocation());
}
6-4. 활동하는 코드 입력 - for which 구문 안에 if문
for(Human human: humans){
if(human instanceof Walkable){
((Walkable) human).walk(1,1);
}
Q: 여기서 ((Walkable) human)이 뭘까?
A: human 타입인데 Walkable임이 확인됐으니까 타입으로 캐스팅하겠다는 뜻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 타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므로 walk( )함수 호출할 수 있는 것임!
*human.walk(); 안 됨
이렇게 실제 객체가 walkable이기도 하고 human이기도 했을 때
어떤 종류의 타입으로 그것인 체해서 사용하겠다고 하는 걸
'캐스팅'이라 하고 앞에 괄호를 붙여줌
만약 instanceof로 미리 확인하지 않고 모든 human에 대해서 캐스킹 한다면 runtime error
6-5. 위와 같이 if문으로 instanceof Runnable, Swimmable 확인하고 캐스팅하기
= 결과
첫 번째 인스턴스 생성 시 자기 정보 출력
for문 돌면서 활동 시작하고 각각 walk, run, swim speed 출력
😢객체지향 언어가 너무 어려워 한 3일 정도 끙끙거렸다...
퀴즈를 풀지 못했지만 스스로 더 찾아보며 성장했으리라 믿겠다
힘내자👊🏻
'Edu_hanghae99 > Java 문법 뽀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Java 문법 뽀개기 1-21 ~ 1-23 컬렉션 (0) | 2022.11.03 |
---|---|
[Java] Java 문법 뽀개기 1-18 ~ 1-20 (0) | 2022.11.01 |
[Java] Java 문법 뽀개기 1-5 ~ 1-11 (0) | 2022.10.26 |
[Java] Java 문법 뽀개기 1-2 ~ 1-4 (0) | 2022.10.24 |